본문 바로가기
감성과 공감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대처법, 보안프로그램 삭제하면 PC 빨라진다

by 다독다감 2021. 4. 6.

컴퓨터가 5년이 지나니 속도가 느려 터져 화딱지 날 때가 한두 번이 아니라 아예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지만 그래도 사용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오늘은 PC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그대로 실행해 보았습니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대처법의 첫째는 서비스를 받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그러나 비용 부담이 있습니다. 더구나 오래된 컴퓨터의 경우에는 서비스를 받아도 사양을 업그레이드하지 않는 이상 별로 나아지지 않습니다.

 

그간 서비스를 서너 번 넘게 받았지만 이 모양이 되었습니다. 컴퓨터를 켜고 크롬이 구동되어 검색준비 화면이 뜨는 데까지 5분 28.18초가 걸립니다. 스톱워치로 측정해 보았습니다. ㅠㅠ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와 컴퓨터를 빠르게 하기 위한 대처법입니다.

 

01. 하드디스크 등 구성품 문제

CPU나 램,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등 구성품의 문제로 컴퓨터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거나 고클린 프로그램 등으로 하드디스크 최적화 등을 수행해 볼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포맷도 고려해볼 수도 있겠지요.

 

또 먼지나 이물질에 의해 서플링쿨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쿨링이 원할하지 않은 경우, 본체 내부를 청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제 경우는 일체형이기 때문에 먼지 문제는 아닌 것 같았습니다.

 

서비스를 받을 때 포맷도 여러 차례 해 보았지만 별무소용이었습니다. 저사양 컴퓨터의 근본적인 대책은 PC를 아예 새로 장만하거나 그래픽카드 등을 업그레이드 것인데요. 제 경우는 비용도 만만치 않고 어차피 컴은 특수한 경우에만 쓰므로 이 안에서 해결책을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02 악성코드에 의한 바이러스 감염

컴퓨터가 갑자기 느려졌을 때는 바이러스 감염 확률이 제일 높겠지요. 방문 사이트에서 파일들을 다운로드할 때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컴퓨터가 느려졌다면 오히려 해결방법이 간단합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클린 프로그램이나 백신 프로그램드을 이용해서 바이러스 제거하고 치료하면 문제가 해결되니까요. 

 

03. 바탕화면 아이콘 과다 배치

컴퓨터가 느려지는 이유 중에는 바탕화면의 아이콘 수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바탕화면에 너무 많은 아이콘을 배치해도 저사양 컴퓨터의 속도는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한글이나 엑셀 파일 등 문서파일과 즐겨찾기 목록과 같은 사이트 목록 아이콘들은 싹 다 삭제하고 필수 아이콘만 남겨두었습니다.

 

04. 게임 등 컴퓨터 프로그램의 용량이 아주 큰 경우

네번째로 고려할 수 있는 경우는 대용량의 프로그램을 깔아 두었을 경우입니다. 이 경우 C드라이브와  D 드라이브로 분리해서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게임 등 대용량 프로그램은 없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이미 C드라이브 D드라이브로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요.

 

05. 금융 및 관공서 보안 프로그램 삭제 필요

마지막으로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살펴봐야 할 목록이 은행이나 관공서 보안 프로그램입니다. 금융권이나 관공서에서 주로 요구하는 이런 각종 보안프로그램은 부팅과 동시에 백그라운드로 PC를 실시간 검사하고 있기 때문에 리소스를 과다하게 잡아먹어 컴퓨터 속도 저하의 주요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안을 지켜준다는 보안프로그램이 바이러스의 숙주가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작년만 하더라도 대표적인 보안 인증 프로그램인 베라포트에 바이러스가 감염된 적이 있었습니다. 

 

윈도 10에서 기본적인 보안 프로그램이 작동되기 대문에 정상적인 PC 환경에서는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은 과감히 삭제하고 필요시 다시 설치해주시는 게 더 좋겠습니다. 물론 고사양 컴은 이런 수고를 하지 않으셔도 잘 돌아가겠지요.

 

제가 삭제한 보안인증 관련 프로그램 목록입니다.

보안프로그램 삭제전 제어판에 프로그램이 53개 설치되어 있습니다

trustdocument 문서위조 방지 프로그램 sWeb EX,  magicline4 nx 국세청 보안 프로그램, secure keystroke 금융권 보안 프로그램으로 인증서 로밍 클라이언트 농협 인증서 보내기 사용 시 컴에 깔림,

 

ubintislab, ipinside lws agent 공인인증서 즐겨찾는 IP 찾기 기능, easykeytecgvpn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inisafe moasign, ahnlab safe transaction 인터넷 뱅킹 프로그램, microsoft onedrive, INISAFE CrossWeb EX, iniline crossex service, anysign4 pc 기타 등등 프로그램 27개를 삭제했습니다.

 

27개라니! 나도 모르는 사이에 보안프로그램들이 많이 깔려 있더라고요. ㅠㅠ

 

삭제후 제어판에는 26개의 프로그램만 남았습니다

 

보안 프로그램 삭제 후 부팅 속도 결과

전원을 켜고 크롬이 구동되어 검색 준비 화면까지 5분 28초가 걸렸던 것이 보안 프로그램 삭제 후 부팅 속도를 측정한 결과 1분 26초.11초 걸렸습니다! 

 

요즘 컴에 비하면 여전히 엄청 느린 속도지만 저에게는 이 결과치만 해도 대성공입니다! 보안 프로그램 27개 삭제만으로도 무려 다섯 배 정도 빨라졌으니까요. 

 

참고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는 LG 일체형 PC 모델명 24 V360-LR2 MK입니다. 사양은 인텔 펜티엄 N3710 1.6 GHZ, 메모리 DDR3 4G, 인텔 HD 그래픽 카드, 하드 500기가, 24인치 디스플레이 1920X1080 IPS 패널입니다. 일체형 PC의 단점은 사양에 비하여 고가라는 점입니다. 그땐 그걸 몰랐어요.ㅠ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