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과 공감

빅테크 관련주: 빅테크 미래 보고서 2025, 야마모토 야스마사

by 다독다감 2022. 2. 24.

2025년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세계 최첨단 11개 빅테크 기업의 IT 기술과 비즈니스

AI·핀테크·모빌리티·아바타·텔레워크· 새로운 파괴의 물결들

“무엇이 세상을 바꾸고 어떻게 돈이 될 것인가?”

미래 비즈니스를 지배할 부의 키워드, 야마모토 야스마사의 빅테크 미래보고서 2025(신현호 옮김, 반니, 2022)는 11개 빅테크 기업의 IT기술과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글로벌 빅테크 관련주를 총망라한 경영경제 전망서입니다. 1쇄 발행일은 2022년 1월 3일입니다.

 

빅테크(big tech)의 뜻은 금융서비스 또는 금융상품과 매우 유사한 상품을 직접 제공하는 거대 기술회사를 지칭하는 용어로, 대개 글로벌 빅테크 기업인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을 빅포, GAFA, 테크 자이언츠로 지칭하는 데 사용됩니다. 경우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까지 포함하여 빅 파이브, GAFAM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금융시장에 진출한 온라인 플랫폼인 네이버와 카카오 등을 지칭하는 말로 쓰이고, 이들 빅테크 기업들은 송금과 결제뿐 아니라 자산관리, 보험 판매 등 다양한 사업분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저자가 인용하듯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등 글로벌 빅포는 2021년 7월 20일 기준 시가총액이 5조 9,700억 달러를 기록하며, 일본 상장 기업의 시가 총액 합계액인 5조 8,400억 달러를 추월했습니다. 불과 4개 회사가 일본 상장 기업 전체(약 3,700개)를 압도해버렸으니, 빅테크 기업의 파괴적인 힘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빅테크 미래 보고서 2025는 GAFA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이들 최첨단 빅테크 관련주 11개 기업들이 만들어가는 비즈니스 생태계와 메가트렌드를 분석하며 2025년의 미래상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습니다. 

 

야마모토 야스마사 프로필

1981년 오사카에서 출생. 도쿄대학 석사학위 취득 후 미국 뉴욕 소재의 금융기관에서 근무했다. 하버드대학 대학원에서 이학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구글에 입사, 핀테크 및 인공지능(AI)과 관련하여 일본 기업의 디지털 활용을 추진했다.

일본과 미국 간의 리더를 이어주는 네트워크 구축 프로그램 ‘US Japan Leadership program’ 펠로 등을 거쳐 2018년부터는 DNX 벤처스(Ventures)의 산업 파트너로 활동 중이다. 자신이 벤처 투자가이면서 실리콘밸리의 벤처 캐피털에 대한 조언도 해주고 있다.

하버드대학 객원 연구원, 교토대학 대학원 종합 생존학관 특임 조교수로도 일했다. 저서로는 《다음 테크놀로지로 세계는 어떻게 바뀌는가》, 《실리콘밸리의 VC=벤처 캐피털리스트는 무엇을 보고 있는가》 등이 있다.

 

빅테크 미래 보고서 2025 목차

목차만 일별 하시더라도 5년 후의 미래상을 대충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완전히 바꾸어버린 현재는 알게 모르게 미래를 우리 앞으로 훅 앞당겨 놓았습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5년 후에 사라질 기업과 떠오를 업계 리스트를 보면 암울하기도 하지만, 기업 하시는 분들을 저자의 전망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미래를 모색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일본 아마존 비즈니스 분야 1위

 

목차
시작하며
메가테크 11개 기업이 결정하는 5년 후 미래

1부. 2025년은 어떻게 바뀔까?

1. 세계 최첨단 11개 회사와 3개의 메가트렌드
구글, 검색 후의 세계에서 검색 전의 세계로
아마존, 알렉사가 집 밖으로
페이스북, 2만 킬로미터 떨어진 사람과 눈앞에서 대화할 수 있는 세계
애플, 인간의 오감을 모두 점령하다
넷플릭스, 2억 명 이상의 고객에게 맞춤형 동영상 제공
마이크로소프트, 스마트 시티의 OS 시장을 제패하다
테슬라, 도쿄와 오사카를 시속 1,000킬로미터로 달린다
임파서블 푸드, 채식주의자라도 고기의 식감을 원한다!
로빈후드, 증권업계 최초로 ‘거래 수수료 무료’
크라우드 스트라이크, 전 인구의 텔레워크 사회를 이끈다
쇼피파이, 아마존과 라쿠텐을 파괴하다
BATH가 GAFA를 따라잡지 못하는 이유
메가트렌드 ① 업종의 벽이 무너지고 복합 기업이 돌아온다
메가트렌드 ② 사용자 경험 중심의 경영
메가트렌드 ③ 데이터를 쥐어야 미래도 손에 쥔다

2. 11개 회사가 만드는 메가트렌드 ①
업종의 벽이 무너지고 복합 기업이 돌아온다
본업을 정해놓지 않은 기업이 승리한다
카드사와 금융사가 사라진다
코로나 국면에서 홀로 살아남은 월마트의 비밀
격변하는 업종 ① 운수, 로보택시가 철도를 파괴한다
격변하는 업종 ② 영상, 디즈니가 비즈니스의 마지막 계열로
격변하는 업종 ③ 농업, 도쿄의 20층 빌딩에서 최상급 채소와 과일을 재배하다
격변하는 업종 ④ 보안, 코로나 이후 더욱 가속화될 원격 근무
격변하는 업종 ⑤ 모빌리티, 우버의 라이드셰어링을 파괴할 로보택시
격변하는 업종 ⑥ 건설, 아마존이 스마트 홈을 노린다
격변하는 업종 ⑦ 헬스케어, 애플 웰니스 센터 탄생!
격변하는 업종 ⑧ 물류, 운전기사가 냉장고 안까지 물건을 운반한다

3. 11개 회사가 만드는 메가트렌드 ②
사용자 경험 중심의 경영
수익이 ‘0’이라도 상관없는 애플카드의 충격
‘팔리지 않는다’는 실패가 아니다
스마트폰은 왜 2년 계약일까?
컴퓨터가 메인 디바이스인 시대는 갔다
자동차는 두 달마다 성능이 좋아진다
테슬라가 ‘광고비 0, 딜러비 0’에도 팔리는 이유
채식주의자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
줌 사용자, 코로나 사태 20일 동안 1억 명 증가
‘말’을 건넬 필요조차 없는 스마트 스피커
미래에는 당연해질 스마트 시티

4. 11개 회사가 만드는 메가트렌드 ③
데이터를 쥐어야 미래도 손에 쥔다
데이터는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해준다
애플 vs. 구글의 데이터 전쟁
하드웨어는 경험을 전달하는 하나의 수단일 뿐이다
데이터 소유권은 누구에게 있는가?
숙박업소의 서비스가 달라진다
1분마다 변화하는 항공권 가격
스마트워치로 비밀 보장이 어려워진다
100만 대의 차량에서 얻은 방대한 데이터
주식, 증권의 활성화

2부 2025년, 어떻게 살아남을까?

1. 5년 후에 사라지는 기업, 떠오르는 기업
서브스크립션 도입은 왜 필수 조건인가?
서브스크립션과 리스는 다르다
서브스크립션이 맞지 않는 업계
중간업자는 도태된다
베타, 소매업을 대전환할 벤처 기업
5년 후, 특히 위험한 8개 업계
자본 규모는 이제 강점이 아니다
대기업이 벤처 기업에 당하지 않으려면?

2. 5년 후, 당신의 일은 이렇게 바뀐다
5년 후 꼭 필요한 다섯 가지
사라지는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항상 배움의 ‘태그’를 늘려라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필요한 세 가지
스트럭추럴 홀은 인간관계의 출발점
어떤 사람과 유대관계를 맺어야 할까?

나오며
사진 출처

 

빅테크 미래 보고서 2025 

글로벌 빅테크가 미국에서만 탄생하는 이유

긴 목차를 인용한 까닭은 저자가 주장하는 5년 후의 미래상이 목록에 압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 트렌드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목차만 보시고도 저자가 주장하는 핵심을 짐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본 리뷰에서는 야마모토 야스마사의 전망 중에서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었던 부분만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자가 소개한 글로벌 빅테크 11개 기업은 쇼피파이만 빼고 모두 미국 기업입니다. 이른바 GAFA와 FAANG+M(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 + 마이크로소프트)으로 불리는 기업들이죠. 

 

중국에도 이와 비슷한 기업이 있는데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화웨이 4개 회사로 GAFA를 본떠 BATH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자는 BATH는 GAFA를 따라잡지 못한다고 합니다. 왜?

 

그 이유를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세상을 변화시키고 파괴하는 기술이나 비즈니스는 대부분 미국에서 생겨 나기 때문이라고. 중국 기업은 틱톡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미국 기업에서 기술을 모방할 수 있을 뿐이라고. 왜?

 

그것은 토양과 문화가 다르기 때문인데, 미국은 전 세계에서 뛰어난 이민자를 받아들이는 문화가 있고, 컴퓨터 과학 분야 교육이 어떤 나라보다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중국과 일본에도 인재가 많지만 미국에 있는 괴물급의 천재와 비교하면 차이가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MIT에서 컴퓨터 공학 박사 학위를 18세에 취득한 천재가 미국에는 수두룩하다는 게 저자의 설명입니다.

 

(여담으로 누군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20세가 넘어서도 뭘 배우겠는 미련을 못 버리는 것만큼 만용도 없다고. 그만큼 천재 인플레 시대가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유혹적인 앱, 텔레뷰티 telebeauty

빅테크 미래 보고서 2025가 소개하는 신기술 중에서 인상적인 건 시세이도가 개발한 앱 텔레뷰티 telebeauty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앱인 것 같기도 합니다. 

텔레뷰티 telebeauty를 이용하면 화상회의를 할 때 화면의 얼굴을 화장한 것처럼 자동 보정해준다고 합니다. 자고 일어나 머리는 푸석푸석하고 세수도 하지 않은 티셔츠 차림일지라도 화면에는 산뜻한 색상의 넥타이를 맨 정장 차림에다가 헤어스타일도 단정하고 피부 윤기도 자르르한 상태로 보이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텔레뷰티 telebeauty가 정교해져 데이팅 앱에서도 활용되면 찐 선남선녀가 만날 확률은 더 줄어들 것 같은 부작용이 예상되기도 합니다. 너나없이 섹시한 외모로 어필하려 들 테니까요.^^

 

각설하고, 괴물의 사나이 일론 머스크는 보링 컴퍼니 사업으로 항공기와 다름없는 시속 1,000킬로미터를 달릴 수 있는 하이퍼루트 터널을 뚫고 있고, 애플과 구글이 데이터 전쟁으로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이때, 모 후보의 삼성디지털폴랫폼 운운은 실망감을 넘어 당혹감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앱 텔레뷰티를 사용했다면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까·······.

 

빅테크 미래 보고서 2025 짧은 코멘트

저자의 글은 투박하고 거친 감이 있습니다. 전문 저술가가 아니기 때문이거나 혹은 편집의 묘를 살리지 못했거나 그도 아니면, 할 말이 많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아마도 11개 빅테크 기업들의 핵심 비즈니스를 설명하고 현란하게 진화하고 있는 빅테크의 흐름을 소개하려다보니 그리 되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사활을 걸고 집중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달관하는데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트렌드 서적을 읽을 때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기술 선점에 치열하게 몰두하고 있는데, 한가롭게 너무 안이한 현재를 보내고 있다는 반성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것도 하나의 부작용입니다. 

 

관련 도서

 K-반도체 산업의 과거와 현재, 반도체 전쟁의 승자에 대한 글과 다가오는 미래의 주목할 만한 34개 분야 220개 기업에 대한 업계 지도는 아래 글들을 참고해 보세요.

 

반도체 대전 2030, 반도체 전쟁 최후의 승자는누굴까? – 플롯피아

한국경제신문 황정수 기자가 집필한 <반도체 대전 2030>(한국경제신문, 2021)는 K-반도체 산업의 과거와 현재, 반도체 전쟁의 승자를 전망해 보는 책입니다. ‘21세기의 전략물자’, ‘산업의 쌀’

plotpia.com

 

2022 업계지도, 34개 분야 220개 기업 투자 포인트 – 플롯피아

한국비즈니스정보가 펴낸 <2022 업계지도>(어바웃어북, 2022)는 코로나 이후 투자자들이 주목할 만한 34개 분야 220개 기업에 대한 투자 전략을 체크한 책입니다. 개별 종목에 투자를 집행하기 전,

plotpia.com

728x90
반응형

댓글